ai 투자 : 한 엑스(Xㆍ전 트위터) 유저가 물었다. "헤이 일론, 몸 죽여주네요. 비밀이 뭔가요?"그러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대표는 "굶기"라 대답하고는한 마디를 추가했다. "그리고 위고비(Wegovy)".

ai주식/주식ai : 히트뉴스가 9일 콘래드 서울에서 만난 로버트 부시(Robert Busch) 미국 알바니 의대 연구소장(의학박사)은 일론 머스크의 트윗을 예로 들며"비만 치료 시장에 큰 변화가 생겼다"고 말했다. 이제 비만 환자들은 굶기ㆍ운동하기 혹은 비만대사수술이란 양극단의 선택지 안에서 헤맬 필요가 없다. 약물이란 선택지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일론 머스크가 언급한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의 비만약 '위고비(Wegovy)'가 대표적인 선택지다. 위고비의 인기는 상상 이상으로, "메디컬 스파(Medical Spa)라는 미용시설에서도 위고비를 팔고 있을 정도"라는 게 부시 박사의 설명이다. 약물의 효과는 그야말로 막강해서, 부시 박사가 위고비를 처방했던 한 환자는 80㎏에서 60㎏으로 단숨에 체중을 감량했다.

부시 박사는 '위고비'ㆍ'삭센다'ㆍ'오젬픽' 등GLP-1 수용체 작용제(GLP-1 Receptor AgonistㆍGLP-1 RA)가 비만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말한다. 여기에는 △미국 정부의 비만 치료에 대한 인식과 △비만이란 질병에 대한 인식, 그리고 △제1형 당뇨의 치료법에 대한 인식이 포함된다. 바뀌어 가는패러다임 위에 더 나은 치료제를 위한 움직임도 활발함은 물론이다.

히트뉴스는 ICOMES 2023 현장에서로버트 부시 박사와GLP-1 RA가 가져올 변화와 비만치료제 시장의 미래를놓고 이야기를 나눴다.

강연에서 GLP-1 RA 계열 약물들이 비만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근거는 무엇이죠?

"GLP-1 RA 약물들은 두 자릿수의 체중 감소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 우회술(Gastric Bypass) 같은 비만대사수술의 효과에 필적할 정도죠. 생활습관 개선과 운동요법 등 기존에 쓰이던 치료법들은 잘해봤자 5~8%의 한 자릿수 체중 감소율을 보이는 데 그칩니다. 그러니까 기존 치료요법과 비만대사수술이란 양극단사이를GLP-1 RA가 메꾼다는 겁니다. 위고비 같은 경우미국 정부의 비만치료에 대한 인식을 바꿀 거란 기대가 있어요. 지금은 미국에서 65세가 되어 정부 보험에 들게 되면, 위고비 처방에 보험 혜택이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 위고비가 심부전 위험도를 20%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걸 보셨을 겁니다. 이러면 정부 입장에선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어요. '잠깐, 심부전환자라면 보험지출을 해 줘야겠는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는 거죠."

비만 치료가 중증질환 감소와연관됐다는 사실이 정부의 보험 정책에 반영될 수 있다는 말씀인가요?